블로그 이미지
하늘나라는 밭에 묻혀 있는 보물에 비길 수 있다. 그 보물을 찾아낸 사람은 그것을 다시 묻어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있는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Bokto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2. 11. 3. 08:00 신약성경

특정교회에 보내진 다른 서간과는 달리 전 교회에 보내진 편지로, 당시 교회가 처한 공동의 문제를 다루고 있어 야고보서, 베드로후서, 요한ⅠㆍⅡㆍⅢ서, 유다서간과 함께 '공동서간', 또는 '가톨릭 서간'이라 불린다.

누가 썼는가?
   
예수님의 제자인 사도 베드로가 실바노에게 받아 적게 했다고 하지만(1,1;5,12) 사실과는 다르다. 예수님의 제자였던 베드로가 주님을 가까이에서 모시던 이야기를 하지 않는 점, 아랍어를 쓰던 갈릴래아의 어부요 배우지도 못한 베드로가 정교하고 세련된 그리스어 문장을 구사하기는 어렵다는 점, 그리고 사도 바오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표현(갈라 2장을 보면 두 사람은 거의 영향을 주고 받지 않았던 것 같다), 원로(5,1)와 같은 바오로 이후의 교회제도가 언급되고 있는점 등은 베드로가 저자일 수 없음을 드러내고 있다. 바오로의 협력자요 이방인인 실바노가 베드로의 그러한 면을 보완해 썼다는 가설도 있지만, 실바노와 베드로가 특별한 관계를 맺었다는 증거도 없다. 저자가 누구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방계 그리스도인 중의 한 사람이 베드로 사도의 권위를 빌어 썼다고 여겨진다. 편의상 그를 베드로라 부른다.

 언제 쓰여졌는가?
   1베드 5,13의 '바빌론'은 로마를 말한다. 로마제국에 의해 예루살렘이 파괴된 70년 이후, 바빌론은 로마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구약시대 때 이스라엘이 바빌론에 의해 멸망했던 것을 빗대어 이야기 한 것이다). 이를 볼 때 베드로전서는 70년 이후에 쓰여진 셈이다. (베드로는 네로 황제 때인 로마에서 65-67년경에 순교했다). 그리고 2세기 초의 교회 지도자들이 베드로전서를 잘 알고 있었고, 125년경에는 파피아스가 이 책을 인용했던 것으로 보아, 쓰여진 시기는 90초를 넘기지 않았을 것이다.  게다가 베드로전서는 도미티아누스 황제(81-96년) 때, 박해의 범위가 로마를 벗어나 소아시아에 까지 확대되던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70-92년경 로마에서 쓰여졌다고 본다.

 왜 쓰여졌는가?
   전 교회가 겪고 있는 고난과 박해의 상황에서 구원에 대한 확신과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생활에 용기를 불어 넣기 위해 쓰여졌다. 당시는 황제숭배가 관습화되면서 점차 그리스도인에 대한 박해가 로마 제국 전체로 확산되던 도미티아누스 황제(81-96년) 때였다. (네로 황제〈54-68년〉때에는 로마에서만 박해를 받았고, 네로의 뒤를 이은 두 황제는 박해하지 않았다). 황제숭배를 거부하고 사회와 격리된 생활을 했던 그리이스인들은 비방과 모욕을 받고 범죄자로 취급받는 등 모지 시련을 겪어야 했다. 이에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일은 하느님 앞에 의로운 일임을 힘있게 일깨우면서 그리스도인답게 형제애와 선행을 계속하도록 권고하고자 했다. 그럼으로써 박해를 받고 있는 소아시아의 신도들에게 그리스도께 대한 희망과 하느님의 은총 위에 굳게 서도록 용기를 북돋우고 있다.

 어떤 이야기가 쓰여 있는가?
   베드로전서는 모두 5장이다. 그리스도인들이 박해와 시련 속에서도 희망에 찬 생활을 할 수 있는 힘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잘 제시되고 있다. 내용에 따라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돌이신 그리스도께 대한 희망(1,1-2,10)
   시련을 겪는 그리스도인들을 기쁨과 희망에 찬 삶으로 이끌고 있다. 그리스도인인 우리는 하느님의 자비로 그리스도를 통하여 새로 태어난 사람들로서, 주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생생한 희망을 갖게 된 사람들이다. 주님은 구약시대부터 예언된 고난의 길을 가신 분, 사람들에게는 버려진 모퉁이 돌이었으나 하느님에 의해 머릿돌이 되신 분으로 다가올 영광을 실현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그 분은 믿음의 목적인 구원을 얻게 하시는 분이시니, 지금 겪고 있는 시련 속에서 마음을 굳게 먹고 어떠한 행위에서나 거룩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면서 늘 기쁨으로 즐거워 하라고 이른다.

     고난 가운데에서도 하느님의 뜻을 따르는 길(2,11-5,15)
   고난 가운데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은 어떠해야 하는지 일깨우고 있다. 현세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국가와 가정에 충실하고, 참 신앙공동체를 이루기까지 한마음으로 사랑하도록 권면한다. 특히 정의와 진리, 그리스도 때문에 겪는 고난은 행복한 일임을 강조하면서 오히려 하느님께 영광을 돌리라고 일러준다. 그리고 마음을 가다듬어 정신을 차리고 기도하며, 하느님의 말씀을 말하고, 하느님의 힘으로 봉사하고 사랑함으로써 곧 올 종말을 준비하라고 이른다. 마지막으로 하느님은 그리스도인을 돌보고 계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일깨우면서, 영원하신 그분의 권능을 찬양한다.
 

'신약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의 첫째 서간  (0) 2012.11.05
베드로의 둘째 서간  (0) 2012.11.04
야고보 서간  (0) 2012.11.01
히브리인들에게 보낸 서간  (0) 2012.11.01
필레몬에게 보낸 서간  (0) 2012.10.30
posted by Bok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