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하늘나라는 밭에 묻혀 있는 보물에 비길 수 있다. 그 보물을 찾아낸 사람은 그것을 다시 묻어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있는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Bokto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2. 11. 9. 21:00 신약성경

  일곱 교회에 보내진 편지 형식으로 된 이 책은 요한복음, 요한 ⅠㆍⅡㆍⅢ서와 함께 요한 공동체에서 쓰여진 성서로, '요한계 문헌'으로 분류된다.

누가 썼는가?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받아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를 썼다고 밝히고 있다(1,1.4;22,8). 초대교회 교부들 대부분은 이 요한이 네 번째 복음서와 요한 서간들도 쓴 사도 요한이라고 보았다. 하지만 디오니시오 교부는 묵시록의 문체나 성격이 복음서나 서간들과 현저히 차이가 나므로, 한 사람이 요한계 문헌 전체를 쓰진 않았다고 했다. 복음서와 서간을 쓴 사람이 묵시록까지 썼는지. 아니면 묵시록의 저자는 다만 요한공동체(요한복음에 나오는 '예수님의 사랑받던 제자(요한 21,24)'의 영향을 받은 초대 교회공동체)에 속한 또 다른 사람인지 오늘날까지 학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하다. 그렇지만 묵시록 저자가 구약성서의 묵시문학과 예언 양식을 잘 알고 있고, 구약성서를 폭넓게 인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는 유대계 그리스도인으로서, 당시 교회에 존경을 받는 지도자였을 것(참조 1,1.4.9)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거의 일치하고 있다. 그가 사도 요한은 아니지만, 편의상 요한이라 부른다.

 언제 쓰여졌는가?
   도미티아누스 황제(81-96 재위)의 박해로 유배당한 요한이 파트모스 섬(1,9)에서, 황제의 치세 말기인 95-96년경에 썼다고 본다.

 왜 쓰여졌는가?
   로마 제국의 도미티아누스 황제는 스스로 '신이요 황제'라 자처하면서 자신을 숭배하도록 강요했다. 곳곳에 황제 신전을 지어 참배하도록 하면서. 그리스도인들은 이를 거부했다. 이에 도미티아누스는 그리스도인들을 대대적으로 박해했다. 이때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고문을 받고, 사형에 처해져 순교당했다. 이로 말미암아 배교하거나, 하느님께 대한 신앙이 흔들리는 이들도 많았다. 그리스도인들이 맞은 최대의 시련기에, 요한은 하느님께서 보여준 환시를 바탕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고난받는 어린 양, 죽음을 통해 부활을 이루신 분임을 일깨워 고통받는 그리스도인들을 위로하였다. 이스라엘의 역사에 함께 하신 하느님은 새로운 당신 백성과도 함께 하시는 분이며, 그분은 모든 악의 세력을 부수고 궁극적으로 승리하시는 분이라는 확신을 전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통과 시련을 넘어서는 희망을 불어넣고자 했다. 그러니, 이 묵시록은 세상의 종말이 언제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를 일러주는 책이 아니라, 환시를 통하여 교회로 하여금 역사 속의 하느님 계획을 깨닫게 하는 성서이다.

 어떤 이야기가 쓰여 있는가?
   요한묵시록은 모두 22장이다. 환시(幻視)를 바탕으로 상징적인 짐승과 숫자, 신비스런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어, 오늘날 가장 이해하기 힘든 성서로 손꼽힌다. 하지만 유대 묵시문학과 예언 전통을 따르고 있는 요한은 모진 역경과 수난 속에서도 하느님의 구원은 완성된다는 희망을 확신에 찬 어조로 힘있게 전해 주고 있다. 내용에 따라 크게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dot1_ora.gif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1,1-3.22)
   요한은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시련을 함께 겪는 형제로 소개하면서, 하느님께서 천사를 통해 일러주신 바를 그대로 증언한다고 밝힌다. 박해받아 흔들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언제나 함께 하시는 하느님에 대한 확신을 전하고, 당신의 피로써 우리를 구원하신 그리스도를 일깨워 비추어, 구체적인 격려와 칭찬, 훈계와 경고, 약속 등을 전한다. 일곱 교회에 하시는 말씀은 성령께서 하시는 말씀임을 강조하면서, 교회 밖에서 오는 시련만이 아니라 교회 안의 문제를 인식하고 회개하도록 촉구하고, 하느님께 충실하라고 권고한다. 특별히 '7'은 '충만과 완전'을 상징하는 숫자로 이 편지가 전 교회에 보내진 것이며, 편지를 받는 수신인 '천사'는 그 교회의 지도자를 뜻한다.

     어린 양과 일곱 개의 봉인(4,1-15) 제사(4,14-10,31)
   환시를 통해 하늘의 하느님 옥좌(왕이나 황제의 세상 권좌는 비교도 안되는)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펼쳐 보여주면서, 만물의 참 주재자이신 하느님과 당신의 피로 구원을 이루신 살해당한 어린 양, 그리스도를 찬미한다. 이 찬미를 통해, 구약으로부터 이어져 온 하느님 백성의 역사가 그리스도를 정점으로 새로운 역사로 전환되고 있음을 일깨운다. 이 어린 양이 하느님께서 지니신 두루마리를 받아 일곱 개의 봉인을 하나씩 떼어 냄으로써, 하느님의 구원 계획을 드러낸다. 이 세계의 운명은 온전히 하느님께 달렸으며, 하느님의 종들은 인장(표)을 받아 악의 세력과 폭력 속에서도 하느님의 보호를 받을 것이며, 환난을 이겨낸 선택된 백성들은 천상에서 행복을 누린다는 내용으로 힘과 용기를 북돋운다.

     일곱 나팔(8,6-11.19)
   천사들이 부는 나팔소리와 함께 땅과 바다, 물, 태양과 별들 위에 재앙이 덮치고, 악마의 세력을 대변하는 파괴자(아바돈, 아폴리온)를 왕으로 받드는 메뚜기떼와 반신세력을 상징하는 네 천사에 의해 수많은 사람들이 죽음을 당한다. 이 재앙들은 탈출기를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예루살렘 멸망이나 그리스도인들이 박해받는 상황을 묘사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하지만 하느님의 인장을 받은 사람들은 보호받을 것이며, 이 재앙과 시련은 일시적이라고 밝힌다. 드디어 일곱째 나팔소리가 울려 하늘의 성전이 열리고 계약의 궤가 나타나 하느님의 신비가 완성되며, 예언자들이 전한 기쁜 소식이 이루어져 새로운 시대가 시작됨을 알린다.
 

 

 

'신약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다복음  (0) 2019.07.10
유다 서간  (0) 2012.11.08
요한의 둘째 서간 / 셋째 서간  (0) 2012.11.06
요한의 첫째 서간  (0) 2012.11.05
베드로의 둘째 서간  (0) 2012.11.04
posted by Bok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