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하늘나라는 밭에 묻혀 있는 보물에 비길 수 있다. 그 보물을 찾아낸 사람은 그것을 다시 묻어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있는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Bokto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2. 10. 30. 21:00 신약성경

교회의 사목자들에게 필요한 사목지침을 담고 있어 티모테오전,후서와 함께 사목서간이라 불리운다.

누가 썼는가?
 
  성서에는 사도 바오로가 티토에게 편지를 보낸 것으로 되어 있어(1,4) 초대교회로부터 오랫동안 바오로가 직접 썼으리라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바오로가 쓴 다른 편지와 비교할 때 문체서부터 신학적 용어, 어휘 등이 많이 달라서 바오로를 추종하는 후대의 사람이 썼을 것으로 본다.

 언제 쓰여졌는가?
   
서간에 나오는 교회제도가 초대교회와 다른 것으로 보아 바오로가 죽은 후 한 세대 이상이 지난 다음에 쓰여졌을거라고 본다. 이냐시오가 117년경에 보낸 편지에는 감독과 원로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는데, 티토서에서는 혼용되고 있다. 이를 감안할 때 대략 100년경에 에페소나 로마에서 쓰여졌을 것이다. 티모테오 전·후서보다 조금 먼저 쓰여졌으리라 생각된다.

 왜 쓰여졌는가?
   
그리스도교가 퍼져 나가던 1세기 말엽은 개척교회와 다를 바 없는 상태였다. 따라서 교회를 조직하는 일에서부터 교회 구성원을 격려하고, 교회의 정통 가르침을 전수하며, 이단자들을 배척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사목자들이 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었다. 이에 신설된 교회를 맡아 사목하는 이들이 이러한 갖가지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하는지 일러주고자 한다.
   사목자는 사람들을 건전한 가르침으로 격려하고 훈계하는 사람이어야 하고, 사목 협조자들도 가르침에 의거한 건전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분명히 말한다. 또한 어리석은 논쟁이나 족보 시비, 다툼이나 율법 쟁론은 무익하고 부질없는 짓이므로 피하라고 권고한다.
   가르침에 그치지 않고 직접 행실로써 모범을 보이면 적대자들의 비난도 받지 않을뿐더러 영원한 생명에 이를 수 있음을 일깨워주고 있다.

 어떤 이야기가 쓰여 있는가?
   
티토서는 짧아서 3장 밖에 안된다. 교회를 사목하거나 사목에 협조하는 이들을 비롯하여 나이 많은 남자와 여자, 젊은사람 등 여러 신분의 사람들이 지금 이 시대에서 취해야 할 올바른 자세를 제시하고 있다. 내용에 따라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영원한 생명에 대한 희망(1,1-4)
   바오로는 선택된 이들의 믿음을 북돋우기 위해 사도가 되었다고 밝히면서 하느님께서 약속해 주신 영원한 생명에 대한 희망에 바탕을 두어야 경건함에 걸맞는 진리를 깨닫게 된다고 말한다.
   이 편지는 자신이 하느님의 말씀을 드러내는 복음선포의 사명을 부여받은 사도로서 공통된 신앙을 가진 티토에게 띄우는 것임을 분명히 한다.

      건전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1,5-16)
 
  티토를 크레타섬에 남겨 둔 이유는 뒷정리도 있지만 각 도시마다 원로들을 임명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한다. 원로와 감독자는 흠 잡힐 데 없는 사람으로서 가르침에 의거한 건전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한다. 그래야만 사람들을 격려하기도 하고 반대자들을 꾸짖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부정한 이득을 얻기 위해, 해서는 안될 것들을 가르치는 크레타인들을 엄중히 꾸짖으라고 한다. 그들은 하느님을 안다고 주장하면서도 행실로는 부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분의 은총으로 의롭게 되어(2,1-3,11)
   나이 많은 남자와 여자들, 젊은 남녀와 노예들 그 누구든지 간에 자기 위치에서 해야 할 바를 제대로 해 나가기를 권유한다. 그래야 하느님의 말씀이 손상되지 않고, 하느님의 가르침을 두루 빛낼 수 있게 되는데,  이렇듯 의롭고 경건하게 살며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힘은 하느님의 은총에서 나온다고 한다.
   모든 사람을 온유하게 대하면서 하느님을 믿게 된 사람들이 선행에 앞장서도록 도와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선행에 앞장설 줄 알아야(3,12-15)
   니코폴리스에서 겨울을 지낼 것이므로 서둘러 오라면서 다른 이들에게도 부족한 것이 없도록 해주기를 부탁한다. 딱한 사정이 있을 때 선행에 앞장설 줄 알아야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사람이 되지 않을 거라고 말하면서 문안인사로 편지를 끝 맺는다.  

posted by Bok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