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하늘나라는 밭에 묻혀 있는 보물에 비길 수 있다. 그 보물을 찾아낸 사람은 그것을 다시 묻어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있는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Bokto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2011. 6. 3. 23:03 교리공부
1. 계시란 무엇인가?
1) 종교학적인 의미
(1). 어원 - '계시(啓示)'-'revelatio'(라틴어)라는 말은 라틴어 'revelare' 동사에서 유래하는데 이 동사의 뜻은 '드러나다','나타나다', '열어 밝히다'의 의미이다.
따라서 '계시(啓示)'란 어떤 '감추어져 있는 것', '가려져 있는 것'이 '자기를 드러내고, 나타내고, 열어 밝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종교학적으로 볼 때 '계시'는 '거룩한 것(聖)'이 자기 자신을 열어 밝히는 것이다.
(2) '거룩한 것'은 그 자체로 하나의 신비이고 자신을 감추어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거룩한 것'을 직접적으로 경험, 체험할 수 없다.
(3) 그러나 '거룩한 것'은 가끔 예외적으로 자신을 드러낸다. '거룩한 것'이 자신을 드러낼 때에는 어떤 '일정한 장소와 일정한 역사(때)'안에서 자신을 드러내는데 그럴 때에는 언제나 '속(俗)된 것'을 매개로 하여 드러낸다.
'장소', '사물'을 통한 체험 - '거룩한 것'은 때로는 일정한 사물, 즉 나무,바 위,하늘 등을 통하여 자신을 드러낸다. 이때 인간은 이러한 사물을 통하여 거룩한 것을 체험한다.
따라서 인간이 커다란 바위나 오래된 나무 앞에서 절하는 것, 하늘을 두려워 하고 경천사상을 갖게 되는 것은 바로 나무, 바위, 하늘을 통하여 '거룩한 것'을 체험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주위에는 사적이든지 공적이든지 특별히 생각하는 '공간'이 있다. 그 예가 도심 속에 존재하는 '성당'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거룩한 장소는 '신들에로의 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창세기 28,12-19에서 야곱이 꿈에 하늘과 땅을 오르내리는 천사를 본 그곳인 것이다. 종국적 인간은 '존재'를 갈망하고 그 종교적인 인간의 심원한 향수는 '신적인 세계'안에 거주하려는 것이며 자기 집이 성전처럼 표현되어 신들의 집을 닮고 싶어한다.
즉, 태초에 창조주의 손으로부터 새롭게 태어났을 때의 그대로 순수하고 거룩한 우주에서 살려는 욕망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사건'을 통한 체험 - '거룩한 존재'는 때로는 일정한 사건과 그 사건과 관계된 인간을 통하여 자신을 열어 보이기도 한다. 인간이 성인이나 예언자들을 두려워하는 것은 그들이 바로 '거룩한 존재'를 만나기 때문이다.
(4) 이와같이 '거룩한 존재'가 자신을 드러낼 때에는 언제나 '일정한 장소'와 '일정한 역사'안에 자신을 드러낸다. 즉, '사물'과 '사건'안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정한 장소'와 '일정한 사건'이 '거룩한 것'을 만나게 되면 그 '장소'와 '역사'는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되고, 구체적으로 '거룩한 장소와 사건' 을 띠게 되는 것이다.
결국, 종교학적인 의미에서 '계시(啓示)'란 '거룩한 것'이 자신을 '열어 보이거나, 드러내고, 밝히는 것'이다. 또한 그 '계시'는 언제나 '일정한 장소와 일정한 역사'를 통하여 우리에게 전달된다.
2) 성서적인 의미
성서적 계시의 가장 큰 특징은 거룩한 존재자인 인격신이 자유로이 자기 자신을 드러냈다는 것에 있다. 즉, 성서는 계시자이신 '거룩한 존재'가 '거룩하신 야훼 하느님'으로 명확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계시의 성서적 특징은 역사적 행위 안에서 완성된다는 점이다. 이것은 거룩한 하느님이 시간의 제약 안으로 들어 오셔서 천천히, 점진적으로 인류에게 자신을 드러내신다는 것이다.
(가) 구약성서
(1) 성서 : 탈출기 3,1-7
"모세가 양떼를 이끌고 광야를 지나 하느님의 산 호렙으로 갔더니 야훼의 천사가 떨기 가운데서 이는 불꽃으로 그에게 나타났다. 떨기에서 불꽃이 이는데도 떨기가 타지 않는 것을 본 모세가 "저 떨기가 어째서 타지 않을까? 이 놀라운 광경을 가서 보아야겠다"하며 그것을 보러 오는 야훼께서 보시고 떨기 가운데서 "모세야,모세야"하고 하느님께서 부르셨다. 그가 대답하였다. "예, 말씀하십시오". 하느님께서는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아라.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하시고는 다시 말씀하셨다. "나는 네 선조들의 하느님이다.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다"
모세는 하느님 뵙기가 무서워 얼굴을 가렸다."
이 장면은 '거룩한 분'이신 야훼 하느님이 모세에게 나타나신, 즉 당신 자신을 계시하시는 모습을 보여 준다. 사무엘의 현시(visio)는 사무엘이 하느님의 말씀을 들음으로써 이루어지지만 불타는 가시덤불에서는 하느님이 시각적으로 나타난다.
하느님께서 모세를 부르시는 이 장면의 특징은 모세가 하느님을 본 것이 아니라 하느님이 먼저 모세에게 당신을 드러내셨다는 것에 있다. 또 하느님이란 '거룩한 분'을 만난 장소도 곧 '거룩한 장소'가 되어 신고 있는 '신발을 벗어야'할 정도로 구체적인 거룩한 장소, 거룩한 공간이 된다. 그리고 모세가 '거룩한 분'을 만났을 때의 행동을 보자. '하느님 뵙기가 무서워 얼굴을 가렸다'는 모세의 행동에서 일반적으로 인간이 어떤 신비한 존재를 체험할 때 느끼는 그 어떤 두려움의 체험의 모습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비스러운 존재 앞에서 인간은 '경외심'을 갖게 된다.
(2) 구약성서에서 이러한 하느님의 계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실질적인 삶이었으며, 생존이었다. 그래서 하느님은 당신의 '이름' (탈출 3,13-15;이사 64,1 이하), '권능'(예레 16,21), 당신이 하신 '위대한 일'(하바 3,2)을 계시하신 것이다.
(3) 역사 : 그런데 하느님의 계시는 '역사'안에서 발생하므로, 구약성서에서도 하느님의 역사는 하느님 계시의 대상과 수단이 된다.계시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말한다는 것은 하느님께서 역사 안에서 행동하신다는 의미이다.
(a) 인물 : 하느님은 특정한 사람들,즉 아브라함·모세·예레미아·에제키엘, 그리고 수많은 예언자들을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셨다.
(b) 사물 : 또한 자연사물을 통한 계시를 보면, 하느님은 폭풍, 구름기둥, 불기둥, 나무소리, 바람소리 등의 자연사물의 형태 안에 자신을 드러내시어 인간이 당신을 알아보게 하셨다.
(c) 특정한 장소 : 그리고 계약의 궤, 천막, 성전, 하느님의 지팡이, 희생제물 등도 계시의 특정한 장소가 되는 곳이다.
특히 구약성서 탈출기,신명기 등을 읽어 보면, 어떤 특별한 사건, 일정한 장소, 특정한 사람들안에 하느님이 인격적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수많이 볼 수 있다. 구약성서의 이러한 계시의 진정한 의미는 하느님께서 당신의 영광(이사40,5;60,2), 당신의 정의(이사56,1), 당신의 사랑(시편85,8)을 드러내심으로써 나타나신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역사는 동시에 인간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장소가 되는 것이다.
(나) 신약성서
"때가 다 되어"(마르 1,14) 다가온 하느님의 계시는 나자렛 예수의 인격안에 현존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보이지 않으신 하느님이 당신을 드러내신 자기 계시의절정이자 완성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하느님의 공적 계시는 완결되었다.
히브리서 1,1-2을 읽어 보자.
"하느님께서는 예전에 예언자들을 시켜 여러 번 여러 가지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나 이 마지막 시대에 와서는 당신의 아들을 시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위의 히브리서는 하느님께서 구약에서 예언자들을 통하여 여러가지 모양으로 사람들에게 말씀하셨고, 이제 '이 마지막 시대'에 당신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다고 말한다. '이 마지막 시대'에 당신의 아들을 보내셨다는 사도 바오 로의 말씀에 비추어 요한 복음 1,1-4.9-14.18을 살펴보자.
"한 처음,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말씀이 계셨다.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고 하느님과 똑같은 분이셨다. 말씀은 한 처음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하느님과 함께 계셨다.
모든 것은 말씀을 통하여 생겨났고 이 말씀 없이 생겨난 것은 하나도 없었다.
말씀이 곧 참 빛이셨다. ... 말씀이 세상에 계셨고 세상이 이 말씀을 통하여 생겨났는데도 세상은 그분을 알아 보지 못하였다. ...말씀이 사람이 되셔서 우리와 함께 계셨는데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일찌기 하느님을 본 사람은 없다. 그런데 아버지의 품안에 계신 외아들로서 하느님과 똑같으신 그분이 하느님을 알려 주셨다."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말씀이 계셨다"고 말하는 이 '말씀'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뜻한다. 이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고 그 말씀이 사람이 되셔서 우리와 함께 계셨다고 한다. '말씀'이 사람이 되셨다는 것은 곧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거룩한 존재'인 하느님이 사람으로 '육화(肉化)'(Incarnatio) 되셨다는 뜻이다.
이것은 '거룩한 존재'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의 역사 안에 자리하게 된 것이다. 하느님께서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의 역사 안에 자리하셨다는 사실에서 "말씀은 영원하나 그 말씀이 육화할 때에는 언제나 역사를 입는 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그 거룩한 존재인 하느님은 "임마누엘(Emmanuel)" 즉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느님"(마태 1,23)으로 드러나신 것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하느님 계시의 완성이라고 말하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게 된다.
요한복음 안에 드러나는 예수님의 자기 계시의 특징은 "나는 ... 이다"라는 선언이다. "나는 착한 목자, 문, 빛, 하늘로 부터 내려온 빵이며, ... 부활, 길, 진리, 생명이다". 이러한 "나는 ... 이다"(요한 8,28)라는 절대적 선언은 하느님의 공현인 자기 계시의 절정이다. 더 나아가 요한 복음서가 예수님에 대해서 표현하는 다음과 같은 내용 안에서 예수님의 신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예수는 "구약성서가 증언하고 있는 분(요한5,39)"이시며, "세상에 오시기로 약속된 그리스도(요한 11,27)", "나를 보았으면 아버지를 본 것이다(요한 14,9)"고 말씀하시는 분, "아버지와 나는 하나(요한 17,11)"이신 분 ..., 이러한 증언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신가를 말하는 것이다.
특히 예수의 부활은 인간의 삶을 원하시는 하느님의 자기 계시를 단적으로 증명한다.
사도 바오로의 계시 체험
- 사울의 개종(사도 9,1-19) -
"사울이 길을 떠나 다마스커스 가까이에 이르렀을 때에 갑자기 하늘에서 빛이 번쩍이며 그의 둘레를 환희 비추었다. 그가 땅에 엎드리자 "사울아, 사울아,네가 왜 나를 박해하느냐?" 하는 음성이 들려왔다.
사울이 "당신은 누구십니까?"하고 물으니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 일어나서 시내로 들어 가거라.
그러면 네가 해야 할 일을 일러 줄 사람이 있을 것이다"하는 대답이 들려 왔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체험한 사울은 자신의 과거 껍질이 벗겨지고 삶이 새로와 졌다. 예수를 믿던 사람들을 박해하던 모습에서 이제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하심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는 사람으로 바뀐 것이다. 구원이란 이처럼 삶의 양식이 바뀐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계시는 구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교의신학적인 의미
교의 신학적인 입장에서 말하고 있는 계시는 초세계적인 하느님께서 스스로를 열어 보이시는 것으로 성서적인 입장과 같다. 계시는 능동적 계시(revelatio activa)와 수동적 계시(revelatio passiva)가 있지만,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는 하느님이 스스로 당신을 열어 보이셨다는 초자연적인 계시를 천명하고, 이 초자연적 계시가 역사적 행위 안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공의회는 말한다.
한편 공의회는 하느님 계시의 다양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1) 자연적 방법의 계시 - 하느님의 창조물인 피조물 안에서 자연적 방법으로 하느님의 계시가 파악되기도 한다.(지혜 13,1-5; '자연에 나타나는 하느님의 영광'
-집회 42,15-25)
(2) 초자연적 말씀계시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일 때 그 계시를 '공적계시'(revelatio publica)라 부르고, 한 개인에게 해당될 때에 '사적 계시'(revelatio privata)라고 부른다. 제 2 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교부들은 그리스도가 하느님의 공적 계시의 절정이고 종결임을 선포했으며, 계시의 확실한 선포는 마지막 사도가 죽으면서 끝났다고 말한다.
당신 제자들에게 예수 님은 모든 것을 알려 주신 것이다.
하느님께서 이미 우리에게 "당신 외아들을 주셨으므로(요한 3,16)" 하느님은 우리에게 더이상 하실 말씀과 보내실 분이 없으시다. 따라서 계시는 하느님이시며 사람이신, 나자렛 예수의 인격적인 현존 그 이상을 넘어 설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공의회는 '주님이 재림하시기까지는 아무런 공적 계시도 바라지 말아야 한다고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의 완성임을 천명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안다는 것은 곧 하느님을 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계시가 담긴 성서와 성전의 해석은 교회의 교도권에 있다
교회는 계시의 "장소"(place)이다. 사도들은 교회의 증거를 통하여 하느님의 자비로운 사랑을 계시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와 만나게 된다. 또한 교회는 계시의 성서적인 증거를 계속 현실화시키면서 계시를 새롭게 '전하여' 준다.
전례, 설교, 성서의 말씀, 주교들의 가르침, 공의회와 교황의 가르침, 전승, 교부들의 저서, 신경과 참회, 신학자들의 업적-등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를 통한 하느님의 자기 계시를 현실화 시키는 것들이다.
그러므로 계시가 전수된 성서와 성전의 올바른 해석은 교회의 교도권에 있다.(계시헌장 2,10)
3. 성령의 빛으로 계시 인식을
예수 그리스도가 하느님의 자기 계시이고 하느님의 공적인 계시이다. 하지만 예수님 시대에 구세주로 오신 예수님을 하느님의 자기 계시로 알아본 사람이 얼마나 되었는가?
심지어 3년동안 동거동락을 했던 제자들도 예수님의 신분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여 예수님이 잡히자 모두 도망쳐 버렸다.
제자들이 예상한 그리스도는 화려한 왕관을 쓰고 굳센 능력으로 로마인들을 쫓아 내어 이스라엘을 해방시키고 다윗과 솔로몬의 시대처럼 영화로운 시대로 변화시켜주는 그러한 세속적인 왕이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의 생각을 넘어서 '고난받는 야훼의 종'의 모습으로 인류를 구원하러 오셨다. 이점을 제자들은 깨닫지 못했다.
그러면 제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신분을 제대로 인식한 때는 언제였을까?
그것은 제자들의 마음 안에 성령이 임하실 때였다. 예수님은 "성령이 오시면 너희는 내가 아버지 안에 있다는 것과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내가 너희 안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요한14,20)고 말씀하시면서 성령이 우리 마음 안에 임하셔야 만이 하느님의 계시를 인식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성령에 의하여 사도들은 수십년이 흐르는 동안 그리스도께서 살아 계실 때에 이해하지 못했던 계시의 내용을 깨닫게 되었다.
여기서 '계시'의 인식을 위하여 마음을 열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엠마오'로 가는 길(루카 24,13-35)에서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과 업적을 깨닫을 수 있었던 것도 성령께서 그들의 마음을 열어 주셨기 때문이며, 중요한 것은 그들이 마음을 열고 구원의 말씀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계시인식을 위하여 언제나 성령께 마음을 열고 있어야 한다. 마음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보고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 못하는" 눈 뜬 장님이 된다.
"말씀은 네 바로 곁에 있고 네 입에 있고 네 마음에 있다".(로마 10,8;신명 30,14)
"지혜는 바로 네 곁에 있다"(집회 51,26) "사람들이 하느님을 더듬어 찾기만 하면 만날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사실 하느님께서는 누구에게나 가까이 계십니다"(사도 17,27)

'교리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수님의 수난과 부활  (0) 2011.06.03
예수 그리스도  (0) 2011.06.03
이스라엘 역사  (1) 2011.06.03
미사 전례  (0) 2011.06.03
원죄  (0) 2011.06.03
posted by Bokto